초대형 세단으로는 물론 S-클래스나 A8, 7시리즈 같은 수입차도 있지만 사정에 의해 수입차는 구매를 못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런 분들의 선택은 에쿠스체어맨W 의 두가지 선택밖에 할 수 없는데요. 작년 11,12월 판매량 (에쿠스 2,659대 / 체어맨W 760대)만 봐도 에쿠스가 3배 이상 많이 팔리는걸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현대' 라서, '에쿠스'라서 많이 팔린 이유도 있겠지만 이정도 큰 차이를 보이는건 쌍용측의 잘못도 있습니다.


체어맨W 는 벤츠의 E 클래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초대형 세단에 맞게 늘려 만들어졌고, 고급스러움과 품질까지 어느것 하나 E 클래스에 떨어지는게 없습니다.(아... 이름값은 빼고 말이죠 ^^;;;) 이 좋은차를 더 싼 값에 팔면서 왜 에쿠스의 1/3도 못 팔고 있는걸까요?

원인을 꼽으라면 가장 먼저 브랜드 이미지 일 것입니다. 아무리 차가 좋다고 해도 구매자들의 인식에 A/S 가 부실한 회사, 불친절한 회사 라는 이미지가 박혀 있다면 선뜻 차를 구매하기가 어렵겠죠. 10~20만원짜리도 아닌 몇천만원짜리 차를 말이죠. 게다가 이번에 일어난 쌍용 사태는 여기에 더해 '미래가 불확실한 회사' 라는 이미지까지 심어 버렸습니다. 이제는 회생의 길로 돌아섰으니 기존 쌍용의 좋지 않은 이미지를 털어버리고 체어맨W 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 받을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기업 이미지 광고는 물론 영업소 및 직영센터의 관리도 철저히 해야겠죠.)

두번째로... 체어맨W 를 시승해봤을때 단 한가지 구매를 주저하게 만드는 요소가 외관이었습니다. 물론 못생겼다 라고 할정도는 아니지만 좀 밋밋 하다랄까요? 경쟁 차종들에 비해 존재감이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오히려 체어맨H 의 디자인을 살려서 만들었다면 더 좋았을 뻔 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페이스 리프트를 통해 좀더 존재감 있는 모습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세번째로...사실 수입차를 시승하는것보다 더 어려운게 국산차를 시승하는 겁니다. 하지만 '시승 안해봐도 살사람은 다 산다' 라는 식의 마인드는 현대가 추구하는 방식이겠죠. 네임밸류가 떨어지는 쌍용이 취할 자세는 아니라고 봅니다. 차량 품질과 만족도에 대한 자신감이 있다면 사람들이 더 많이 체험해볼 기회를 주고 이 차가 정말 좋다는걸 느끼게 해 주어야 합니다. 특히 브랜드 네임이 떨어진다면 더더욱 그래야 하구요. GM대우의 경우도 차량에 대한 자신감이 있고, 사람들에게 GM대우의 차량을 체험해볼 기회를 많이 주었죠. 덕분에 기업의 이미지도 많이 좋아지고 판매량도 늘어나게 됐습니다. 쌍용 역시 이런 절차를 밟아가면 분명 인정 받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체어맨W 는 분명히 좋은 차니까요.

뭐..... 사실 익스테리어에 대한 부분은 잘 모르겠지만, 기업 이미지를 개선시키려는 노력은 쌍용에서도 이미 하고있습니다. 이번에 저도 체어맨W 를 시승 해 볼수 있는 기회가 있었던걸 보면 시승체험의 기회도 점차 늘려나가려고 계획이 있는듯 하군요.
이런 쌍용의 노력도 여러분들이 받아들일 준비가 안되어 있다면 무용지물이겠죠. 쌍용은 아니다.... 이런 고정관념의 틀을 깨고 이름값이 아닌 차량 자체를 본다면 체어맨W 는 동급의 수입차와 비교해 봐도 뒤쳐질게 없는 차 입니다. 선택의 폭을 더 넓힐수 있습니다.
어떠세요? 여러분은 고정관념을 깰 준비가 되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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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0.01.08 18:00

    비밀댓글입니다

  2. S가 아니고 2010.01.08 19:19 신고

    밴츠 구형 e 클래스 기반 아닌가요? 차에 대해선 제가 전혀 모르지만,
    구형 이 클래스 기반이 미국에는 삼백씨, 한국에는 체어맨...
    둘 다 본래 이클래스보다 덩치를 키웠지만
    체어맨은 삼백씨보다도 비싸고,
    밴츠가 더 많이 관여한 삼백씨는 체어맨보다 더 잘달리는 차라는 말을 듣고요..->이상 제가 주워들은 뜬 소문..

    • Favicon of http://pollar.tistory.com BlogIcon 후돌이 2010.01.09 01:56 신고

      체어맨H 의 경우에는 E클래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게 맞습니다만 체어맨W 는 S클래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됐습니다. 300C의 경우에는 제가 직접 접해본 적이 없어서 정확한 비교는 못해 드리겠지만, 5.7 엔진을 채용한 HEMI 버전의 경우는 확실히 달리기에서 체어맨을 압도하겠군요.

    • Favicon of http://pollar.tistory.com BlogIcon 후돌이 2010.01.16 01:05 신고

      정정합니다. 제가 잘못된 정보를 알고있었군요;;;
      E클래스 보다 커져서 S클래스 기반으로 알고있었는데 다시 알아보니 E클래스를 늘려서 만든게 맞다고 합니다. 잘못된 정보로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 (__)

    • 성격이 다른차입니다. 2010.04.21 06:39 신고

      달리기성능 그런걸 떠나 그외 기타 옵션과 차 자체가 300c와 체어맨은 성격이 다른 차입니다.

  3. 2010.01.14 19:28

    비밀댓글입니다

  4. Desac 2010.01.18 07:45 신고

    지적하신 내용들 중에 하나 덧붙이자면 디자인이 ㅄ이거든요.
    옆모습만 봐도 얼마나 개판으로 생각없이 찍어냈는지 보이잖아요?
    어설픈 웻지로 뒤가 들린 것도 우습거니와 헤드룸 높게 가져가겠다고 껑충하니 뛰운 천정이라니... 베르나같은 소형차를 크기만 늘려놓은 모양새입니다.
    차분하고 안정적인 구도가 전혀 나오고 있지 않아요.
    게다가 VIP를 위한 차가 전혀 아닙니다.
    VIP의 입장에서 타보고 느껴야 하는데 그냥 제조사의 입장에서만 만들었다는 이야기죠.

  5. 아무 근거없는 2010.04.21 06:47 신고

    악플들 보니 말이 안나오네ㅋㅋ 완벽한 차는 없습니다. 한번 핸들이라도 잡아보고 글을 쓰시고요. S클 기반으로 한거 맞습니다. 뉴체어맨모델이 E클기반이고요. 휠베이스는 늘여도 전폭은 늘이지 않습니다. 디자인은 주관적입니다. 꼭 에쿠스처럼 찌글찌글 쭈글쭈글하고 크롬 덕지덕지 발라야 VIP에 앞선 디자인입니까? 그럼 사람으로치면 손까락마다 반지 다 끼고 다니고 주렁주렁 달고다녀야 VIP고 시대를 앞선 사람입니까? 벤츠S나 체어맨처럼 절제의미가 있어야 합니다. 에쿠스는 졸부가 내릴것같고 체어맨은 점잖은 신사가 내릴것같죠. 에쿠스보다 차분하고 안정적인 구도가 훨씬 나오고 있습니다. 체어맨이 VIP를 위한 차가 아니면 국내에 탈 차가 없습니다. 에쿠스는 제네시스차체로 만든차인데 제네시스보다는 빵빵해보여야겠고 볼륨감 준답시고 에쿠스 어정쩡하게 올라간 C필라가 안정적으로 보입니까~쭉뻩은 S클이나 체어맨이 안정적으로 보입니까? CHAIRMAN을 어디 베르나에다 가져다 붙입니까? 에쿠스는 아반떼 뻥튀기 한거겠네? 다 지생각입니다. 님은 지극히 편견중에 편견입니다. 판매량에 차의 가치를 가져다 붙이는건 초등학생들도 생각할수 있는 1차원적이고 단순한 생각입니다. 가치는 다릅니다.

  6. 1년전이라니 2011.05.11 18:10 신고

    그냥 검색하다보니
    1년전 포스팅이네요..
    그래도 댓글 달아봅니다.

    초기형체어맨부터 H까지는 구E클 플랫폼 맞구요.
    W는 구E클 플랫폼 개량형입니다. 단순히 길이만 늘린건 아니구요.
    그리고 현S클도 구E클 개량형 플랫폼입니다.
    그러다보니 공교롭게도 플랫폼명이 같습니다.
    그래서 S클 플랫폼을 쓴거다 라는 말이 나온거죠.
    하지만 이름은 같을지언정 벤츠가 개량한것과 쌍용이 개량한것은 차이가 크겠죠.

    쌍용이 구E클 플랫폼을 개량해서 쓴다고 욕을 먹어야 한다면
    현S클도 같은 이치 아닌가요?

  7. 2012.01.04 16:21

    비밀댓글입니다

  8. Favicon of http://WWW.NAVER.COM BlogIcon 6년 2016.01.26 06:24 신고

    그냥 검색하다보니
    6년전 포스팅이네요..
    그래도 댓글 달아봅니다.

  9. 닭잡는 백정 2016.10.24 18:24 신고

    쌍용은 5년 타고 바꾸어야 하는 차인 줄로 아뢰오~! 그렇다구 내구성이 동종의 차량들에 비해 뛰어난 것도 아니구요...뉴 체어맨만 봐도 4년된 차가 스테빌라이저 다이를 1미리 철판으로 만들어서 깨지게 만드는 얼척없는 짓을 하기도 합니다. 특히 가장 위험하게도 로우암 부싱이 금방 노후되어 차량 주행에 막대한 위험을 주는 등등...암튼 비추입니다. 물론 쌍용 노동자분들에게는 미안한 말이지만 망할 회사는 얼른 망하는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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