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륜 브레이크패드 교환 D.I.Y[http://pollar.tistory.com/1337]에 이어 이번에는 전륜 디스크 로터 교환 D.I.Y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실 이 두 작업은 같은날 함께 진행했는데요. 디스크를 교환할 경우에는 브레이크 패드도 함께 교환해 주어야 하지만, 디스크에 별다른 문제만 없으면 굳이 디스크를 교환할 일이 없기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 교환방법을 먼저 올렸습니다 ^^;;;

저같은 경우는 아방이를 인수할때부터 디스크가 살짝 휘어있어서 60km/h 이상 주행을 하다가 제동시에 브레이크와 핸들에 떨림이 전해져 올 정도였습니다. 100km/h 이상 달리다가 제동할때는 그 떨림이 훨씬 심해서 왠만하면 80km/h 이상은 잘 안밟고 다녔습니다 -ㅅ-;;;;
지난번에도 한번 교체를 하려고 시도를 한적이 있었는데, 맞는 부품이 없어서 무산되고, 이번에는 뉴EF 쏘나타의 디스크가 호환이 된다는 정보를 듣고 다시 D.I.Y 에 도전했습니다.

이번에 구입한 호환제품... 메이드 인 차이나 라고 쓰여있던데 조금 위험한 선택이려나요? -_-;;;
디스크 교환 작업은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하는 작업[http://pollar.tistory.com/1337]과 같이 한다는 전제 하에서는 매우 쉬운 작업입니다.

핸들을 돌려서 작업공간을 확보해 준 뒤, 휠을 탈거하고.

캘리퍼 안쪽의 볼트 2개를 풀어준 뒤

탈거해둔 휠을 받쳐놓고 캘리퍼를 빼내주기만 하면 로터 교환의 준비가 끝납니다. 어차피 디스크 로터를 교환할때는 브레이크패드를 함께 교환해 줘야하고,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하기 위해서는 어차피 거쳐야할 단계이기때문에 크게 부담되는 작업은 아닙니다 ^^;;;

조금 허무할지 모르겠지만, 디스크 로터는 이 두개의 나사만 풀어주면 쑥 빠져나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쉽게 나사가 풀려서 쉽게 작업을 할수 있었는데, 혹시나 이 나사가 손으로 돌려서 풀기 힘들정도로 조여져 있다면 특수공구를 이용해 풀어내는수밖에 없습니다. (뒤쪽을 망치로 쳐서 사용하는 드라이버가 있습니다.)오기로 계속 시도하다가 나사 홈이 야마가나면 상하게 되면 곤란한 상황이 오니 이럴때는 다시 덮어두고 카센터로 향하는 현명함도 필요합니다 -ㅅ-;;;;

새 디스크를 조립할때 역시 죽을힘을 다해 나사를 조일 필요는 없습니다. 디스크 위쪽으로 휠이 눌러주고 있기 때문에 휠이 빠져나가지 않는 이상은 디스크가 빠질일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되니까요.

브레이크 디스크 교환.... 정말 쉽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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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피기 2011.04.15 13:10 신고

    오옷~ 저도 저도 도전해 보고 싶어요.
    로터하나만 사주세요~

    • Favicon of http://whodol.pe.kr BlogIcon 후돌이 2011.04.16 06:06 신고

      사가지고 오세요 작업은 해드릴게요 ㅋㅋㅋㅋㅋ

    • 피기 2011.04.16 12:30 신고

      할려면 로터, 캘리퍼, 브레이크 호스 다 해야지요...;;
      그렇게 되면 비용문제가 장난 아니라능 ㅋㅋ

  2. 최은기 2012.01.04 11:43 신고

    글 잘 읽고 갑니다. 저도 꼭 해보고 싶은 DIY였는데, 너무 좋은 정보 여기서 얻고 가네요. ^^

  3. 김윤일 2012.08.23 06:08 신고

    질문있습니다. 캘리퍼 고정하는 틀 나사 2개 풀때 방향이 어뜩게 됩니까. 그리고 디스크로터 나사 2개 푸는 방향하구요

    패드랑 디스크 로터 갈려구 바퀴뜯었다 공구도 부족하고 방향을 몰라서 다시 조립해놨네요~

    • Favicon of http://pollar.tistory.com BlogIcon 후돌이 2012.08.24 00:42 신고

      음... 전부 반시계방향으로 풀었던걸로 기억하고있습니다.
      나사들이 약한편이 아니라 더 잠그는쪽으로 살짝 더 돌아가도 크게 문제가 되진 않구요... 다만 로터 고정하는 나사는 홈이 뭉개지면 낭패스러우니 애초에 힘껏 눌러서 한방에 풀어버리는게 좋습니다....

  4. 김윤일 2012.08.25 18:24 신고

    로터 나사 약간 뭉개졌는데., 오늘 임팩트드라이버 하나 구입하긴 했는데.... 쩝.. 망가졌음 낭패네요~ 너무 감사합니다. 오늘 저녁에 다시 분해해봐야겠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돈아끼려다 차 망가뜨리는거 아닌지원 ^^;;;

    • Favicon of http://pollar.tistory.com BlogIcon 후돌이 2012.09.04 22:40 신고

      저도 나사가 뭉개진 상태라 임팩 드라이버로 풀었었습니다 ^^;;;

  5. 궁금쟁이 2014.02.15 11:08 신고

    포스팅 잘봤습니다^^궁금한게생겼는데 패드안바꾸고 디스크만바꾸면 안되나요?무슨현상이 일어나나요

    • Favicon of http://pollar.tistory.com BlogIcon 후돌이 2014.02.24 16:25 신고

      일반적으로 패드와 디스크를 함께 바꾸는 이유는 이미 틀어져 있거나 손상이 있던 디스크를 잡고있던 패드 또한 정상적인 상태는 아닐거라는 가정이 있기 때문이구요. 더불어 신품 상태의 패드에는 디스크를 코팅하는 막이 존재한다고 알고있습니다. 그 때문에 초반에 브레이크 길들이기를 권장하고 있구요. 그런 부분을 다 떠나서라도 저같은 경우 브레이크 패드의 가격이 별로 부담될정도가 아니기 때문에 찝찝한 기분을 남기기 싫어서 그냥 같이 갈아버립니다. ㅡ.,ㅡ

  6. 디스크로터 2014.06.11 14:41 신고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보구 디스크로터 교환에 도전했는데... 올리신 글처럼 나사는 쉽게 빠지는데 디스크로터가 나올 생각을 안하더라구요! 혹시 방법이 있을까 글 을 남김니다! 고맙습니다^^

    • Favicon of http://pollar.tistory.com BlogIcon 후돌이 2014.06.25 10:11 신고

      로터에 녹이 슬어서 붙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차피 기존 로터는 버리실테니 망치나 스페너 같은걸로 로터 전반을 땅땅 두드려주시면 뒤쪽에서 녹가루가 떨어지는걸 보실수 있을겁니다. 그 외의 경우는 딱히 생각나지 않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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